퇴행성골관절염은 대개 신체의 노화에 의한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게 되므로 노인성 질환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지만 젊은 사람에서도 무리한 운동과 작업으로 인한 손상으로 이러한 관절염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관절에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관절연골, 소위 물렁뼈가 있어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작용하는데,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이 관절연골에 퇴화나 손상이 초래되어 닳게 되는 바, 관절연골의 재생이 치료의 근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관절염 클리닉에서는 주로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관절에 관절내 연골을 재생시키는 약제의 주사로 많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알고 있는 뼈주사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주사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의 완화는 물론 관절의 강화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외래를 통한 연골약제의 주사요법, 약물요법, 물리치료, 관절교육 등으로 관절염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관절염환자가 한약이나 민간요법을 포함한 약물의 오남용으로 인 해 원래의 관절염이외에 약제의 부작용으로 고생을 하는 예가 많은 바, 위장병이나 골다공증, 신경증, 내분비계통의 문제도 동시에 치료하여 환자의 치료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02 Hanyang University Hospital Physical Medicine & Rehabilitation. All rights reserved.
If you have any question, Please mail to webmaster